여러분은 혹시 hs code를 알고 계신가요?

 

hs code는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에 따라 대외 무역거래 상품을 총괄적으로 분류한 품목분류 코드인데요.

 

저는 무역 업무를 5년 넘게 하다 보니 제 분야의 hs code들은 거의 외우고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신상품이나 새로운 부분이 들어오게 된다면 hc code를 조회할 경우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hs code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릴게요.

 

 

 

 

먼저 네이버에 hs code를 조회해수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세계 HS 정보시스템 사이트가 나오게 됩니다.

 

먼저 검색된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아래는 세계 HS 정보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한 장면입니다.

 

hs code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상단 탭 두번째에 있는 관세율표를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요.

 

여기에서는 나라별로도 보실 수 있고, 분류별로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저는 제가 좋아하는 고기 고기에 대해 확인해볼게요.

 

여기에서는 부 01, 류 02 에 보시면 제 2류 육과 식용 설육이 나오는데요.

 

클릭을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품명별로 hs code 앞 네자리인 호별로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가난해서 냉장 쇠고기는 못먹고, 냉동 쇠고기인 0202를 클릭해볼게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HS 코드 10자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주 쉬우시죠?

 

 

다른 방법으로 hs code를 조회하실 수도 있는데요.

 

상단에 있는 검색창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저는 위처럼 냉동고기를 검색하기 위해 냉동으로 검색해보겠습니다.

 

 

그러면 냉동에 관한 모든 것의 hs code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제가 위에서 찾아보았던 냉동 우육을 비롯해 돈육 등 다양한 냉동 육류의 hs code를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hs code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아무래도 처음 하시는 분들은 어려움이 많으실 수 있다고 생각이 되네요.

 

혹시 하시다가 궁금하시거나 모르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BELATED ARTICLES

more